칠스트레일리아/다섯아이키우기

충신의 글...서대문 형무소

주방보조 2008. 9. 7. 15:58

                                                     서대문 형무소를 갔다 와서

                                                                    

 

 

 

 

 

서대문 형무소는...

일제 강점기 때 조선의 독립을 위하여 투쟁하던 사람들을 잡아다가 고문 밑 처형 시키던 장소다.

조선인을 학살하던 일제시대의 건물이 아직도 남아있는데,교과서를 뜯어고치며' 우리는 조선에게 여러 가지 특혜를 줬다.철도와 도로,항만을 건설해 주었고,비료공장과 같이 공업국으로서의 조선을 만들어 지금에 이르게 되었다'라는 뻔뻔한 말을 하는 일본 사람들은 정말 이해가 안 된다.

하지만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조선인을 학살하는 일에 조선인도 동참했다는 것이다.

일본인만 조선인을 학살했겠는가....'최권능' 이라는 사람의 증언에 따르면 일본인이 고문하는 것 보다도 조선인이 훨씬 더 악랄하게 했다고 한다.그 점에 대하여는 우리도 할말이 없다.

 

유태인들은 이런 말을 한다."용서는 해라 하지만 잊지는 마라"

이 말은 유태인들을 무자비하게 학살하였던 히틀러와 스탈린을 두고 하는 말일 것이다.

스탈린도 유태인이 신경제 정책의 빈틈을 뚫고 하나의 부르주아 세력으로 떠오르자,그 수는 정확히 알 수가 없지만 엄청난 유태인들을 학살했고,히틀러는 화가 지망생 이었는데 유태인이 독일인을 누르고 출세하는 것을 보자 독일 사회주의 노동자당 이라는 이름없는 정당에 들어가서 나중에는 인종 차별법을 제정하여 몇백만 명의 유태인을 학살하였다.

히틀러가 감옥에 있을 때 쓴 책인 '나의 투쟁'에도 이런 사상이 잘 나타나있다.

 

독일인들은 자기 조상들의 잘못을 부끄러워한다고 한다.그게 겉 껍질만 그럴지도 모르나,확실한 것은 잘못을 뉘우치고 독재자가 나오려고만 하면 반발하여 다시 과거로 돌아가지 않으려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일본은 다르다.'일본'이라는 나라의 국민성을 보면,근면하다.

물론,독일인도 부지런한 편이다.하지만 일본인은,천황과 그의 신민이 국가라는 하나의 커다란 가정으로 이루고,자신들이 일을 열심히 하면 천황에게 충성하는 것이므로 댓가를 바라지 않아도 일을 하는 것은 자신들의 도를 쌓는 거다  라는 인식에 사로잡혀 있다는 것을 보면 부지런한 경우가 독일과는 확실히 차이가 난다.

 

그만큼 일본인은(물론 신세대는 조금 다르지만)윗사람의 명령에 잘 따르는 편이다.

윗사람들은 그런 것을 이용하여 다시 과거로 돌아가려 하고있다.

교과서를 고치는 이유가 무엇인가....바로 일본이 과거에 잘못한 것이 없는 자랑스러운 나라고,불상사가 일어났다면 다 남의 나라 탓이고 이렇게 하여 '일본은 아시아에서의 1등 민족' 

'일본이 세계최고'  '위대한 조상들의 뜻을 따르는 천황의 신민이니까 다른 민족은 얼마든지 얕잡아봐도 된다.우리는 강대국이니까 전쟁도 자신 있다'  라는 식으로 시대를 거꾸로 돌리려고 하고있다.일본은 결코 과거의 잘못을 자신들의 잘못으로 돌리지 않으려고 한다.

.우리나라가 나라를 지키지 못한 탓이다.일본식의 견해로 보면 그렇다.

 

서대문 형무소에서 조선인을 고문하는 방식은...너무나도 처참하다.

물론 현대의 고문방식에 비하면 약과지만,분명히 사람을 괴롭게 하는 것은 똑같은 셈이다.이런 증거, 그 당시의 건물,그리고 증인이 되는 생존자가 있는데도 일본은 제국주의의 잔제들을 등용하여 신세대를 제국주의 교육을 받게 하고,그런 교육은 독도는 일본 땅 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기 마련이다.

그런 교육이 엉터리 라는 것은 교과서를 만드는 사람들도 잘 알고있다고 한다.

하지만 그런 작업을 계속한다는 것은,나름대로'일본은 제국주의나 전체주의가 안되면 부자나라로 절대 남을 수 없다'는 위기감 때문에 일수도 있다.

 

예나 지금이나 일본은 위험하고 무서운 나라다.우리나라 주변에는,나중에 세계1위가 된다는 중국과,소련이 공중분해 된 후에 잠시 머뭇거렸던 자본주의 혁명을 일으켜 발전하고 있는 러시아,그리고 과거를 되돌리려는 일본,핵을 개발하여 자칭' 위대한 조선 로동당의 령도를 따라 우리 위대한 지도자 동지 김정일 장군님을 필사 옹위하고 양키의 핵전쟁 도발을 억누르려는 조선의 강력한 국방력을 위해 만든 지혜의 핵'을 만든 위험한 나라 북조선....

그러고 보면 우리나라는 지리적으로 참 안된 나라다.

 

우리에게 지금 '용서는 하나 잊지는 마라'라는 말은...우리나라의 국민성이나 일본의 만행을 보면 아직은 실행하기 이르다는 것을 바로 알 수 있다.

과거사나 영토 문제에는,전쟁을 불사하여 협상이 있으면 안 된다.

일제시대의 잔제인 서대문 형무소....그곳에서 죽은 많은 사람들에게 부끄럽지 않도록 우리도 일본에 대하여 최선을 다하여 맞서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