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입의 열매로 인하여 복록을 누리거니와 마음이 궤사한 자는 강포를 당하느니라
입을 지키는 자는 그 생명을 보존하나 입술을 크게 벌리는 자에게는 멸망이 오느니라"(13:2-3)
마음에 있는 것이 입으로 나옵니다.
악한 목적을 가지고
사기를 치거나 아첨을 하는 입이야 예외가 되겠습니다만
진실한 말을 한다는 가정하에서는
입술로 말하여지는 것은 그의 마음입니다. 그래서 입과 마음이 댓구를 이루는 것입니다.
말은 마음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그 마음은 다른 사람에게 말을 통하여 전달됩니다.
말을 아름답게 꾸미는 일은 사실 쉽습니다.
그러나 그런 것은 결국 들통이 나고 맙니다. 언제까지 어디서나 다 마음을 감추고 속이는 말을 할 수 없음 때문입니다. 물론 그 사이 들통나기 전까지 속은 자들의 분노는 남겠지만 말입니다.
마음을 곧게하고 선량하게 하며 하나님의 말씀처럼 가꾸어야 합니다.
그러면
자연히 말도 곧고 선량하고 하나님처럼 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인간에게 본질적으로 중요한 공부는 "마음공부"라 생각됩니다.
...
그리고
그 말, 곧 그 마음으로 인간은 자기 자신의 생명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입을 지키는 자는 그 생명을 보존하나 입술을 크게 벌리는 자에게는 멸망이 오느니라"(13:2-3)
마음에 있는 것이 입으로 나옵니다.
악한 목적을 가지고
사기를 치거나 아첨을 하는 입이야 예외가 되겠습니다만
진실한 말을 한다는 가정하에서는
입술로 말하여지는 것은 그의 마음입니다. 그래서 입과 마음이 댓구를 이루는 것입니다.
말은 마음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그 마음은 다른 사람에게 말을 통하여 전달됩니다.
말을 아름답게 꾸미는 일은 사실 쉽습니다.
그러나 그런 것은 결국 들통이 나고 맙니다. 언제까지 어디서나 다 마음을 감추고 속이는 말을 할 수 없음 때문입니다. 물론 그 사이 들통나기 전까지 속은 자들의 분노는 남겠지만 말입니다.
마음을 곧게하고 선량하게 하며 하나님의 말씀처럼 가꾸어야 합니다.
그러면
자연히 말도 곧고 선량하고 하나님처럼 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인간에게 본질적으로 중요한 공부는 "마음공부"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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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그 말, 곧 그 마음으로 인간은 자기 자신의 생명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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