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와 우리/요리잡탕

[아고라]답변57...요한복음의 기록시기

주방보조 2008. 4. 8. 15:05
안티분들에 답함...57...요한복음의 기록시기^^ [5]
  • 카이카이님프로필이미지
    • 번호 210945 | 2008.03.17
    • 조회 51 주소복사
    >><요한 복음> AD 150-180
    요한 복음서는 세례에서 부활에 이르기까지 예수님의 전 생애에 걸쳐 그 분의 말씀과 행적들을 기록하고 있지만, 공관복음서(마태오, 마르코, 루가 복음)와 비교할 때 그 내용이나 서술방법이 매우 다릅니다.
    또한 2 원론적 발상과, 헬레니즘에 철학에 영향을 받은 점으로 봐서 한참 후세에 쓰여져 있으며 중간중간에 다른 문체와 사상이 섞인것으로 봐서 여러명의 저자로 추측합니다.
    주요 본문은 100년경으로 보지만 몇부분의 내용은 후세에 첨삭된것으로 봐서 완성본은 150-180 년 어떤 학자는 200 년 초까지도 보는 문서입니다.

    ...

    윗 글은
    어떤 안티분이 주르르 늘어놓은 글중...맨 마지막에 놓인 요한복음에 대한 글입니다.
    안티분들은 우리나라 개신교의 보수적 측면에 조금이라도 위해가^^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면 열심히 퍼다 놓으니까요^^

    아마 주요 본문을 100년정도의 것으로 보는 것은
    125년경으로 보이는 요한복음의 사본 일부가 애굽지역에서 발견되었기때문일 것입니다.(Rylands fragment)
    명백한 증거불이 일부이지만 ... 존재하는데야 ... 주요본문은 100년정도라고 봐야 한다고 할 수 밖에 없게 된 것이지요.


    그리고
    그들이 지적하는 요한복음의 2세기적 성향이란 것은
    빛과 어둠이 갈등이라든지, 진리의 영이나 생명의 빛, 어둠속에서 행함, 빛의 자녀, 영생...과 같은 언급이 ... 다른 복음과 같지 않고 헬라적인 것이며 아니면 2세기의 영지주의적인 것이라는 주장입니다.

    그러니 요한복음은 2세기중반이후에나 여러 사람들에 의해 편집된 책이라는 것이지요.

    그러나
    그들이 주장하는 2세기의...
    이원론적 발상이니 헬레니즘의 철학에 영향을 받았느니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때문에 성립이 될 수 없습니다.

    엣세네파에 의해서 기록된
    사해 사본의 발견이 그들의 주장이 잘못되었음을 명백히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소한 1세기의 기록물인 사해사본중
    훈련교본(Manual of Discipline)에는 ... 요한복음에 언급된 표현과 거의 방불한 표현들이 빈번히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요한복음의 오해받고 있는 표현들이
    2세기의 헬레니즘이나 영지주의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1세기 유대사회의 일부를 차지하고 있던 에세네파적인 표현으로부터 나온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

    요한복음은 다른 공관복음과는 분명히 다른 목적을 가지고 집필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공간복음에 기록되지 않은 것들을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이것이 오히려 이 요한복음이 공간복음을 기초로하여 기록하였다는 증거가 됩니다. 공관복음을 정확히 알아야...거기 기록되지 않은 것들을 정리할 수 있었을테니까요^^...그것도 다른 표현 방식으로...

    그것을 동떨어진 시대로 매도하는 수고가
    사해사본의 발견으로 인해
    완전히 수포로 돌아가게 된 것이지요.

    ...

    요한복음은 철저히 1세기적 토양에서 기록된 것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리스도 예수에 대한 신빙성을 떨어뜨리기 위해
    요한복음서의 저작연대와 저자에 대한...얄팍한 수고는
    이미 설 땅을 잃은 지 오래입니다.

    다만...19세기의 자유주의적인, 자기들 입맛에 맞춘 주장을...맹신하는 어리석음만이 남아 있을 뿐이지요.

    그것을 ... 마치 웬 떡이냐 하며...카피해서 퍼뜨리며 행복해 하는 안티분들처럼...^^
    1
    4
     
    보통사람
    그래봐야 구잡잡경이라는 사실은 변함이 없음도 명심해야 할 듯 08.03.17
    리플달기 | 신고하기
    건만도사
    우하하~ 아예 스스로 무덤을 파는구나~ 사해사본의 기록연대는 기원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단다. 쿰란동굴 항아리에서 발견한 필사본들의 내용을 기존에 발견된 사본들과 비교해 본 결과 에스더서를 제외한 나머지는 많은 일치점이 보였다 한다. 100%가 아니라~... 그렇담 이상한거 한가지, 예수는 기원전 4년에 태어난걸로 돼 있는데, 왜 그보다 먼저 기록 된 사해사본에 예수와 동일한 인생을 살다 간 정의의 스승이 언급 돼 있는지~..ㅋ 설명해 봐~ 08.03.17
    리플달기 | 신고하기
    댓글 건만도사
    예수가 둘이니?...아니면 에세네파의 예수가 재림해서 똑같은 십자가 생쑈를 하다 간거니?ㅋㅋㅋ...우하하하하하하... 08.03.17
    리플달기 | 신고하기
    루나군
    그럼 사해사본에 적혀있는 외경이랑 위경은 왜 바이블로 인정을 안하는지? 결국 바이블이라는게 정치적 이유로 입맛에 맞게 짜집기한 책이라는 증거잖아? 08.03.17
    리플달기 | 신고하기
    통재라
    하이고 노무스트라 글을 가져다 거기다 신만 집어 넣으면 계시록 됩니다.물론 다 부정하는 건 아니지만,바이블은 짜집기는 짜집기에요 08.03.17
    리플달기 |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