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와 우리/성경에 대하여

헌금과 기부금...

주방보조 2003. 12. 2. 09:30
연말 정산의 때가 되었습니다.

교회에서는
일년동안 하나님께 드린 헌금중...실명의 헌금에 대하여...기부금 영수증을 만들어 나눠 줍니다.

그 기부금 영수증은 소득의 10%(바뀌었는지 모르지만)한도 내에서 세금을 감면해 주는 효자노릇을 단단히 합니다.

어떤 가짜 불교단체에서...돈을 받고 가짜 기부증 영수증을 남발하여 문제가 된 적도 있습니다만
그런 가짜 작업이야 논외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철없는 교인과 겁많은 목사님사이에...는 혹 있을 수도 있는 일이지만 말입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하나님께 드린 헌금을 가지고 ... 세상적인 혜택을 받는다는 것에 대하여...별로 달갑지 않은 생각이지만
연말에 기왕지사 세금낸 것 돌려받는 일에...하면 안된다...라고 나설만큼 단호한 입장은 세우지 못했습니다.

교인분들중 어떤 이들은
헌금의 기부금 영수증을 얼마나 중요하게 여기고^^...따지는지...
그리고 환급받은 금액이 얼마인지를 말하며 얼마나 즐거워하는지 모릅니다.

우리나라 전 교회의 헌금액수도 엄청나겠지만...
이 기부금 영수증으로 얻는 수입도 개별적으로야 몇만원에서 몇십만원 정도겠지만...다 합하면 무시못할 금액이 될 것입니다.

그 무시못할 금액을...딱 막아서는 용기가 아직은 없습니다.

...

물론 이것이 메국같은 나라의 방식을 그대로 도입한 것이긴 하지만

헌금이 기부금으로 불려져서
헌금이 일반 비영리단체에 기부되는 것과 동일시 되는 것

신성모독에 해당되지 않겠습니까?...일단^^말이죠...

그리고
하나님께 바친 것을 통하여...어떤 세상적 이익을 얻는 일이란 것이
데나리온 하나를 가져오게하여...세금을 바치리이까 말리이까 물은 이들을 통열하게...깨우치신 예수님의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라고 하신 말씀과 뭔가 어긋나 보이지 않습니까?

게다가
하나 덧 붙이자면
그 알량한 환급금에 입맛을 다시는 우리들의 몰골이 좀 많이 세속주의의 때가 묻어 보이지 않습니까?

...

쿡쿡쿡(어떤 유머에 요리사는 이렇게 웃는다더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연말정산을 더욱 풍요롭게 하기 위하여...올해도 찜찜하지만...이 기부금영수증을 이용할 것입니다만...

누구...절 잘 설득해서

내년부터는 이런 것 하지 않아야만 한다고...결심하게 만들 분 안계십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