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가 오경을 쓰지 않았다는 주장들은 ... 기본적으로 학자들의 재미있는--;;상상력의 소산들이기 때문에...복잡다단이란 양상을 띨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전문가적 권위주의가 횡포를 부리고^^
따라서...이름난 학자라는 이들의 거듭되는 학문적 성과에 대한 발표(사실은 밥벌어 먹는 수단에 불과 한 것입니다만)는
모세가 오경의 저자라는 기존의 주장을 많이 흔들어 놓을 만큼...세뇌효과가 있었다라는 것이 현실입니다.
물론 우리나라는 ... 성도들에 대한 중우정책으로 인해...그런 이야기를 진지하게 생각해 본 이들이 적다는 것도 사실입니다만...
다행이라고 해야 할까요?
글쎄요...제가 보기에 별로 다행이라는 생각은 아닙니다.
오히려...참 위험한 상태다...라고 보는것이 적절할 것입니다.
그들의 논리적 주장에...아무 준비도 갖추지 못한 채...벅벅 우겨대기만 한다면...반기독교도들의 우기기나 별다를 것이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
각설하고...
기본적으로 그들의 상상력에 맞서 최소한의 답변을 할 수 있도록
모세오경은 모세가 기록한 것이다라는...고전적 주장을 몇개 늘어놓겠습니다.
혹 다행스럽게...문서설이나 발달설^^을 들고 나오는 경우가 생기면...
그 문제의 크기에 따라...독자의 한마디에 설명하거나...날자에 구애받지 아니하고 칼럼의 횟수를 늘려가도록 할까 합니다.
저도 공부하는 중이니까요^^
...
모세가 모세 오경을 기록했다는 증거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습니다.
첫째는 ... 오경자체가 모세가 그 저자임을 나타내 보여 줍니다. 예를들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모세가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기록했다'...'여호와께서 ...이말들을 기록하라'...게다가 신명기는 모세의 강연형식으로 기록되어 있지요. 신명기 31장에는 모세가 율법을 기록하고 법궤곁에 두도록 명령했습니다. 창세기도...출애굽기가 그리고(와우)라는 말로 시작됨으로 모세의 저작임을 보여줍니다^^
둘째는...구약성경의 나머지 부분에서 증거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호수아...사사기...열왕기...역대기...에스라 느헤미야등은 모세의 율법을 말합니다. 말라기는 내 종 모세에게 명한 법 곧 율례와 법도를 기억하라고 합니다.
세째는...신약성경의 증거입니다. 예수께서 '모세의 책중'이란 말씀을 비롯하여 여러번 모세의 글을 언급하심으로 인정하십니다. 바울도 역시 모세의 율법을 언급함으로 율법이 모세의 저작임을 나타냅니다.
네째는...전통이 오경의 모세저작을 분명히 합니다. 물론 오경을 모세의 저작이 아니라는 주장이 역사적으로 최근의 전통을 뒤집은^^ 일인만큼...전통이란 것이 무시될 수도 있겠지만 ...그렇게만 볼일은 아니지요^^
기원전 2~3세기에 위경인 시락의 아들 예수의 지혜서에서 발견되고...마카비후서...필로..요세푸스등이 오경을 모세의 저작으로 돌립니다.
그외...신약교회의 교부들의 이름을 일일이 열거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
그러므로
오경은 모세가 작성한 것입니다.^^
...
자...이제 한번 들어봅시다.
왜 모세가 오경의 저자가 아니라고...주장하는지...
누가 시작하시겠습니까?^^
따라서...이름난 학자라는 이들의 거듭되는 학문적 성과에 대한 발표(사실은 밥벌어 먹는 수단에 불과 한 것입니다만)는
모세가 오경의 저자라는 기존의 주장을 많이 흔들어 놓을 만큼...세뇌효과가 있었다라는 것이 현실입니다.
물론 우리나라는 ... 성도들에 대한 중우정책으로 인해...그런 이야기를 진지하게 생각해 본 이들이 적다는 것도 사실입니다만...
다행이라고 해야 할까요?
글쎄요...제가 보기에 별로 다행이라는 생각은 아닙니다.
오히려...참 위험한 상태다...라고 보는것이 적절할 것입니다.
그들의 논리적 주장에...아무 준비도 갖추지 못한 채...벅벅 우겨대기만 한다면...반기독교도들의 우기기나 별다를 것이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
각설하고...
기본적으로 그들의 상상력에 맞서 최소한의 답변을 할 수 있도록
모세오경은 모세가 기록한 것이다라는...고전적 주장을 몇개 늘어놓겠습니다.
혹 다행스럽게...문서설이나 발달설^^을 들고 나오는 경우가 생기면...
그 문제의 크기에 따라...독자의 한마디에 설명하거나...날자에 구애받지 아니하고 칼럼의 횟수를 늘려가도록 할까 합니다.
저도 공부하는 중이니까요^^
...
모세가 모세 오경을 기록했다는 증거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습니다.
첫째는 ... 오경자체가 모세가 그 저자임을 나타내 보여 줍니다. 예를들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모세가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기록했다'...'여호와께서 ...이말들을 기록하라'...게다가 신명기는 모세의 강연형식으로 기록되어 있지요. 신명기 31장에는 모세가 율법을 기록하고 법궤곁에 두도록 명령했습니다. 창세기도...출애굽기가 그리고(와우)라는 말로 시작됨으로 모세의 저작임을 보여줍니다^^
둘째는...구약성경의 나머지 부분에서 증거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호수아...사사기...열왕기...역대기...에스라 느헤미야등은 모세의 율법을 말합니다. 말라기는 내 종 모세에게 명한 법 곧 율례와 법도를 기억하라고 합니다.
세째는...신약성경의 증거입니다. 예수께서 '모세의 책중'이란 말씀을 비롯하여 여러번 모세의 글을 언급하심으로 인정하십니다. 바울도 역시 모세의 율법을 언급함으로 율법이 모세의 저작임을 나타냅니다.
네째는...전통이 오경의 모세저작을 분명히 합니다. 물론 오경을 모세의 저작이 아니라는 주장이 역사적으로 최근의 전통을 뒤집은^^ 일인만큼...전통이란 것이 무시될 수도 있겠지만 ...그렇게만 볼일은 아니지요^^
기원전 2~3세기에 위경인 시락의 아들 예수의 지혜서에서 발견되고...마카비후서...필로..요세푸스등이 오경을 모세의 저작으로 돌립니다.
그외...신약교회의 교부들의 이름을 일일이 열거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
그러므로
오경은 모세가 작성한 것입니다.^^
...
자...이제 한번 들어봅시다.
왜 모세가 오경의 저자가 아니라고...주장하는지...
누가 시작하시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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