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지주의? 이제 먹혀들어가는 모양인가 봅니다?ㅋㅋㅋ [1] - 무딘스키
저 밑의 글에 보니 어느 분이 영지주의를 찾아 봤나봅니다.
그런데 찾아 본다는 것이 일부만 찾아 봤군요.
영지주의의 특성은 그 기생성입니다.
2세기의 영지주의는 그리스도교에 기생한 영지주의입니다.
그리스도교는 영지주의와 분명히 선을 그었기 때문에 그리스도교에 기생한 영지주의는 곧바로 드러났습니다.
그러나 힌두교와 결합한 영지주의는 불교라는 형태로 굳어졌습니다.-석가모니
(윤회는 공인가? 아닌가?)
그리고 헬레니즘의 간다라 등장 이후 용수, 마니에 의해 불교에 기승한 영지주의는 온존하면서 전통이란 이름으로 내려 오고 있습니다.
영지주의의 뿌리는 깁습니다.
숫자의 조합에서 �ㅅ이 생겨났다는 식으로 이어가고,
각을 강조하는 것이 영지주의의 특성입니다.
'예수와 우리 > 강병송님의 글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아함경 천국지옥... (0) | 2008.07.10 |
|---|---|
| 답변 (0) | 2008.07.10 |
| 법화경... (0) | 2008.07.10 |
| 가톨릭이란 말... (0) | 2008.07.10 |
| 이걸 빼먹으면 기독교를.. (0) | 2008.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