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와 우리/강병송님의 글 모음

영지주의...

주방보조 2008. 7. 10. 01:33
  • 종교토론 영지주의? 이제 먹혀들어가는 모양인가 봅니다?ㅋㅋㅋ [1]
  • 무딘스키무딘스키님프로필이미지
  • 번호 104246 | 2007.09.30 IP 222.100.***.67
  • 조회 58 주소복사

저 밑의 글에 보니 어느 분이 영지주의를 찾아 봤나봅니다.

그런데 찾아 본다는 것이 일부만 찾아 봤군요.

 

영지주의의 특성은 그 기생성입니다.

2세기의 영지주의는 그리스도교에 기생한 영지주의입니다.

그리스도교는 영지주의와 분명히 선을 그었기 때문에 그리스도교에 기생한 영지주의는 곧바로 드러났습니다.

 

그러나 힌두교와 결합한 영지주의는 불교라는 형태로 굳어졌습니다.-석가모니

(윤회는 공인가? 아닌가?)

 

그리고 헬레니즘의 간다라 등장 이후 용수, 마니에 의해 불교에 기승한 영지주의는 온존하면서 전통이란 이름으로 내려 오고 있습니다.

 

영지주의의 뿌리는 깁습니다.

 

숫자의 조합에서 �ㅅ이 생겨났다는 식으로 이어가고,

각을 강조하는 것이 영지주의의 특성입니다.

 


'예수와 우리 > 강병송님의 글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함경 천국지옥...  (0) 2008.07.10
답변  (0) 2008.07.10
법화경...  (0) 2008.07.10
가톨릭이란 말...  (0) 2008.07.10
이걸 빼먹으면 기독교를..  (0) 2008.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