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와 우리/성경에 대하여

하나님의 아들들에 대한 이해...

주방보조 2003. 7. 30. 10:47
안티분중 어떤 분이
이런 질문을 정중하게^^ 해오셨습니다.

>>원띨아, 야웨아들과 사람딸이 교미되냐?

아마
창세기 6장에 나오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을 아내로 취한 기록에 대한 궁금증을
이렇게 예의바르게 물어 온 것입니다.^^

예전에 한번 정리한 적이 있어서...간단하게 적어봅니다.

...

첫째로 많이 주장되는 이론은
하나님의 아들들은 타락한 천사이고 사람의 딸들은 있는 그대로 사람의 딸들을 말하는 것이라는 주장입니다.
욥기의 하나님의 아들들의 용례나 유다서의 타락한 천사에 대한 암시같은 것이 그 근거이고...무엇보다 유대의 전통적 이해가 이것을 주장해 왔습니다.

둘째는
하나님의 아들들은 왕조의 통치자들이고 사람의 딸들은 평민들이라는 주장입니다.
통치자들이 신이나 신의 아들로 불리운 것은 그리 흔치 않은 일이 아니었습니다.

세째는
우리나라 교회에서 가장 많이 읽는 방법으로...
하나님의 아들들은 셋의 자손들이고 사람의 딸들은 가인의 자손들을 말한다는 것입니다. 독법상 문제가 없지 않으나 여러가지 관점에서 적합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사람과 사람의 결혼은 결합에 문제가 없고... 거룩한 계통과 거룩하지 못한 계통의 결합이라는 것이 가져다 주는 폐해와 죄는 성경전체를 관통하는 사상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네째는
하나님의 아들들은 영혼을 가진 아담의 자손들이고 사람의 딸들은 아담이전에 지어졌던 영혼없는 인간들의 자손들이라는 주장입니다.
이 해괴한 주장은 한참을 설명해야 하는데...베뢰아따위의 이단잡설이라는 것만 밝히고 줄입니다.

...

천사와 사람이 결혼관계로서 결합할 수 있느냐?
성경은 결코 그것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물론 천사란 초자연적인 존재이므로 인간의 몸처럼 보일 수는 있지만...예수께서 그 문제에 대한 해답을 명확하게 주셨습니다. 천사들은 결혼하지 않는다고...
게다가 문맥의 의미상 왜 타락한 천사들 때문에 인간과 온 세상이 멸망당해야 하는가라는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일단 그 안티분이 질문한 것은 ... 이 주장이 정설인 것처럼 알고 있기 때문인데...
수박겉핥듯하는 그들의 지식에...미소짓기 바쁩니다^^

베뢰아의 이단잡설은...도무지 성경적인 것도 역사적인 것도 아니므로...열외로 하고

왕조의 통치자설의 경우는 ... 결코 성경이 그들을 신이나 신들의 아들로 인정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대답을 할 수 있겠습니다. 즉 그 왕조 또는 그 세대에는 그들 통치자들을 하나님의 아들들이라 불렀을지라도...성경은 결코 그리하지 않았으므로...올바른 주장일 수 없습니다.

셋계통과 가인계통의 연대와 동반타락이라는 ... 주장이 전후 문맥이나 주제의 통일성에 비추어
그래도...가장 타당한 해석이 될 수 있습니다.

...

게다가
그리스도의 피로 거룩해진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 삼으신 것의 실마리를 거기서도 발견할 수 있다는...재미도 있지 않습니까?